StartFragment-->
시흥시 도시주택분야〈2007년 성과와 2008년 계획〉
'체계적이고 환경적인 도시개발'
2007년도는 도시주택 분야에 있어 향후 우리시 발전에 기초가 되는 많은 사업들에 대한 개발 방향을 결정한 한 해였다. 우리시는 개발제한구역과 과밀억제구역 등 중복규제로 인하여 무질서한 도시의 확산으로 도시구조가 기형적으로 심화되고, 도시의 구심점 부재로 인한 균형적인 도시발전이 어려운 현실이었다.
반면에 1,000만평에 이르는 광활한 개발가용지와 갯골생태공원, 서해바다 등 쳔혜의 수변 및 녹지공간을 가진 발전가능성이 풍부한 이점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도시주택국에서는 우리시의 기회요인을 발전시키고 위협요인을 줄여 체계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도시발전을 이루고자 각종 사업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계획마련에 중점을 두고 부단없이 노력하였다.
우선 2020 시흥도시기본계획을 수립․ 경기도의 승인을 완료하여 우리시의 특성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 구조를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기본계획상 제시된 장기발전 방향의 구체화 및 제1종 지구단위계획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정비를 하고자 도시관리계획과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을 발주하였다.
그리고 국제적 감각이 도입된 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군자매립지 도시개발사업의 개발계획 구상(안)을 마련하였으며, 은행 뉴타운사업의 재정비 촉진지구 지정을 신청하는 등 사업 착수전 사전 절차를 이행해 왔다.
또한 생활권 주변의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 확충을 위해 각급 학교 10개교에 대한 학교 숲 조성과 정왕동지역 중앙완충녹지대 수림대 및 주민휴게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월곶신도시에 해안테마거리 및 포구광장을 조성하였다.
아울러 세계적으로 보기드믄 내만 갯골을 활용하여 조성하게 될 갯골생태공원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와 물왕 ․ 정왕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도시계획 결정 및 공원조성계획을 승인받아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토대를 조성하였으며, 국책사업으로 추진중인 시화MTV사업이 착수되도록 지원하였으며,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하는 능곡택지지구의 원할한 추진 및 장현․목감택지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 등을 추진하여 도시의 구심점 확보와 각종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위와 같이 각 분야에서의 활발한 계획수립 및 사업착수를 위한 노력으로 2008년도에는 그 어느때 보다도 활발한 지역개발사업이 계획되고 있어 쾌적하고 활발한 환경친화적인 도시발전에 대한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도시 장기발전방향의 구체화 및 합리적인 기준 제시
2020 시흥도시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올해에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총 29억원의 예산을 들여 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장기발전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각종 현황을 분석하고 기본구상(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으며, 또한 낙후지역에 대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인 은행지구 뉴타운사업은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고 미개발 주거지역에 대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인 시흥 Life City 개발사업의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경기도의 승인을 완료할 예정으로 있다.
아울러 GB해제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와 시가지내 산재한 공업지역 이전을 통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개발계획수립 등을 추진하고 월곶신도시의 도시기반시설 확보 및 상권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