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함미해 기자]
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오는 29일 14시부터 16시까지 시흥시ABC행복학습타운 가치관 다목적홀에서 ‘2023년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및 사례연구 포럼’을 개최한다.
앞서, 실태조사는 2022년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등록한 학교 밖 청소년 151명을 대상으로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전반적인 생활실태 및 학교 중단 사유와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욕구 탐색 등을 확인했다.
실태조사 결과는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한 ‘2021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와 데이터 비교를 통해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만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 및 진로설계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이번 포럼은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와 20대 비진학 청소년 대상 센터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례연구 결과로 진행된다. 특히 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 및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진로 방향을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될 마련될예정이다.
포럼은 크게 2개 영역으로 나눠지는데 1부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한 3명의 연구진이 주제 발표를 진행하고, 2부에서는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좌장의 진행에 따라 4명의 패널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 및 보호자는 센터 누리집이나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홍보채널을 참고하거나 031-404-1318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