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2/08/06 [10:38]
[오늘날씨] 전국 소나기 전후로 가마솥더위. 8월 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8.06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8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토요일인 오늘, 저녁까지 전국 곳곳 소나기 예보가 있는데요. 다소 귀찮으시더라도 기상정보 자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소나기 전후론 전국적으로 가마솥더위가 기승을 부릴 텐데요. 오늘 전국날씨, 아침최저기온은 서울 27도, 춘천 26도, 강릉 28도, 청주·대전 27도, 전주·광주 26도, 대구도 26도, 부산 27도, 제주 28도로 해안지역과 도심지에선 밤 사이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늘 밤도 역시 열대야에 대비해 주셔야겠고요.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소나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성영상과 일기도 보겠습니다.

대기의 온습도를 색으로 구분했고요. 위성영상은 상층에서 내려다본 대기, 일기도는 고도 약 1.5km 부근의 하층 대기입니다.

상층을 보면, 제주도 남쪽 먼 해상과 또 중국 내륙 두 맑은 영역에 중심을 두고 크게 고기압성 흐름을 타고 남쪽의 고온다습한 공기와 몽골 부근의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내려오는 붉은색의 건조한 공기가 올라오는 녹색의 고온다습한 공기 밑으로 파고들고 있고요. 그 경계에서 중상층운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 새벽 하층을 보면,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우리나라로 고온다습한 공기가 수도권북부와 동부, 강원영서 중심으로 들어오기 시작했고요. 오늘 아침 상층의 건조역이 더욱 남동쪽으로 내려와 이 고상당온위역의 상공에서 파고들면서 이 전면 구름대가 소나기구름으로 발달하겠습니다.

 

또 이 상하층 기압계 흐름이 유지되는 가운데, 아침 해가 뜨고 기온이 오르면서 이 고상당온위역이 들어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곳곳 소나기구름이 발달하겠고요. 산지나 고도가 높은 지역에선 소나기구름이 더욱 높이 발달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공통적으로는 하층의 고온다습한 공기로 인해 오늘 아침부터 저녁 사이 전국적으로 소나기가 내리겠지만, 조금씩 다른 원인이 더해지면서 동네마다 내리는 양과 또 강도의 차이가 클 텐데요. 때문에 자세한 소나기 지역과 시간 알아봐야겠습니다.

 

오늘 아침 수도권북부와 일부 강원영서북부, 전북동부, 전남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소나기가 내릴 텐데요. 오전 중 그 밖의 수도권북부와 일부 남동부, 강원영서, 일부 충청북부와 전라권에도 내리겠고요. 오후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산발적으로 마구 피어나는 국지성 호우인 만큼 오늘 같은 날은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나 또 날씨알리미 앱 늘 곁에 두시면 좋겠고요. 저녁엔 일부 수도권 북부와 강원영서, 전라동부, 제주도 북부와 동부, 또 일부 경북동해안에 소나기 오는 곳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경남권과 제주도, 또 서해5도, 강원영동 5~40mm,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 전라권과 경북권은 5~60mm로 더 많은 양 예상되는데요. 돌풍과 천둥·번개, 좁아지는 시야와 미끄러운 빗길, 또 휴가철인 만큼 강이나 계곡의 범람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됩니다.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나기 내릴 땐 잠시 기온이 내려가겠지만 전후론 가마솥더위 예상됩니다.

오늘 낮최고기온 31~36도겠고요. 일최고체감온도가 전국적으로 33도 이상, 특히 붉은색으로 표현된 지역은 지역은 35도 이상인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그럴 걸로 예상되면서 현재 폭염 주의보와 경보, 일부 산지를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발효 중입니다.

 

더위를 피해 떠나는 대표적 피서지 중 하나인 동해안과 또 제주도 해안도 경보 지역인만큼 건강 잃지 않도록 힘써주셔야 할 텐데요. 기상청에선 분야별 폭염영향예보 또한 발표하는 만큼 폭염 위험 수준과 함께 제공되는 수준별 대응 요령 참고하셔서 건강한 토요일 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