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부설 시흥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센터장 한은애)가 2022년 상반기(1-6월) 기간 동안 성인발달장애인들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즉 “바람충전소”를 진행하였다.
이번 ‘바람충전소’는 시흥시 거주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이 곁들어진 스크린골프, 필라테스, 이미지메이킹 등 총 14개의 프로그램을 개설 후 진행하였다. 총 50여명의 시흥시에 거주하는 성인발달장애인들이 수강하였고, 참여하는 발달장애인들의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센터로 집중되어 있던 프로그램을 정왕권, 연성권, 신천·대야권의 권역별 협약기관을 통해 ‘내 집 가까이서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하여 많은 시흥시 발달장애인들이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참여자와 보호자들은 ‘집에서 휴대폰만 보며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많았는데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어 즐거웠고, 주말과 주중에 많은 프로그램이 개설되면 좋겠다.’고 하였으며, ‘발달장애인들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스크린골프, 필라테스의 프로그램들이 좋은 경험치가 되어 기억에 남을 것 같다’,‘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발달장애인분들이 ‘바람충전소’를 통해 배움과 취미ㆍ여가의 기회를 얻어 더욱 행복한 삶을 누렸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표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
상반기 “바람충전소”는 6월로 마무리 후 이어서 3분기(7-9월)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도 모집 중에 있다. 신청은 시흥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내 이용자 신청란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아직 모집이 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한해 인터넷신청이 어려운 이용자들은 전화 상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시흥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는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개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애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평생교육의 행복 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신청링크: https://shedu4u.or.kr/bbs/board.php?bo_table=B25
문의: 031-313-0693
[유연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