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1/11/24 [11:31]
[오늘날씨] 서쪽 살얼음 조심, 동쪽 불조심. 11월 24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24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1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경준입니다.

오늘은 아침까지 서쪽을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는데요. 동쪽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강한 가운데 강원동해안은 대기가 건조해 작은 불씨도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오늘도 아침 추위 이어지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더 춥게 느껴지겠는데요.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 그리고 강수 관측자료입니다.

 

서해상에서 찬 공기가 해수면 위를 지나면서 비구름대가 발달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구름대가 서쪽 지역으로 유입되면서 전북을 중심으로 빗방울이나 눈 날림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일기도와 함께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젯밤 9시 약 1km 상공 일기도를 보시면 연해주에 중심을 둔 저기압이 서쪽 반시계방향의 흐름과, 중국 남부에 중심을 둔 고기압의 북동쪽 시계방향 흐름을 따라 서해상에서 우리나라로 북서풍이 불었는데요. 이 북서풍이 중국 북부에서 등온선을 가로지르며 북쪽의 찬 공기를 이동시켰고요. 비교적 따뜻한 해수면과 찬 공기 사이의 기온차로 인해 비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서쪽 지역으로 유입 됐습니다.

 

오늘은 중국 남부에 중심을 둔 고기압이 제주도남쪽해상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에 주로 서풍이 불어들어오겠는데요. 등온선을 가로지르는 찬 공기의 이동이 점차 약해지고 비교적 따뜻한 바람이 불어들어오면서 해수면과의 기온 차이가 줄어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겠고요. 낮에는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다만 위성영상을 다시 보시면 밤사이 육지에서 차가워진 공기가 국지적으로 고기압을 발달시켜 상대적으로 따뜻한 바다로 육풍이 불어나가는데요. 이 육풍이 경기만으로 유입되는 서풍과 만나는 곳에서 비구름대가 발달해 유입되면서, 수도권에도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까지 수도권북부와 충남권남부, 전라권과 경상서부내륙에, 낮까지는 경기남부와 충청북부에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요. 아침까지 수도권과 충청북부, 전북동부와 경북북서내륙, 경남서부내륙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전북동부에서는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살얼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아침 출근길 미끄럼 사고에 대비해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7~7도의 분포를 보이면서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서 -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권에서 0도 내외로 떨어지겠고, 전국에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까요. 아침 출근길이나 야외 업무 하실 때는 체온 유지에 신경써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낮최고기온은 7~15도가 되겠습니다.

현재 강풍특보와 건조특보 현황입니다.

우리나라 남서쪽 고기압과 북동쪽 저기압의 기압차가 커 강한 바람이 불면서 영동지방에 강풍특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바람이 시속 30~60km, 순간적으로는 시속 70km 이상으로 아주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는데요. 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공기 속에 포함된 수증기가 증발함에 따라, 강원동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있는 만큼, 작은 불씨가 바람에 의해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깐요. 산불과 같은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풍랑특보 현황과 우리나라 주변 물결의 높이를 알 수 있는 파고 분포도입니다.

발달한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 바람이 강해 지금도 동해상과 남해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시속 35~60k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m, 동해먼바다는 최대 6m까지 아주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신다면 주의해 주시고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조하셔서 오늘도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