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1/09/25 [11:52]
[오늘날씨] 오늘 동해안에 비 내리고, 너울 밀려와요., 9월 2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9월 25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9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태형입니다.

오늘 전국이 대부분 구름 많은 가운데 영동과 경상동부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내리겠습니다.

동해남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으로 강한 바람이 불고 높은 파도도 일겠고요. 동해안과 제주해안에는 너울도 일면서 해상상태 좋지 않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더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압계 일기도와 레이더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북동부에는 상층까지 발달한 기압능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기압능 전면에서는 하강 기류가 발생하는데요. 이 하강 기류로 연해주 부근에 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에 날씨와 해상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이 고기압에서 불어들어 오는 동풍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동해먼해상에서 불어드는 동풍은 동해안 부근의 형성된 낮은 고도에 찬 공기를 타고 상승해서 동해상에는 비구름대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 비구름 대는 소진을 하겠고요. 강원도 영동에는 태백산맥을 넘지 못하고 영동에만 비가 내리겠고 경상도에는 내륙까지 깊숙하게 들어와서 영향을 미치겠습니다.

 

이 비로 영동, 경북동해안은 오늘 낮까지 5~20mm 동해안을 제외한 경상권동부에는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그밖에 경상도도 낮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또한 제주도도 오전까지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동해안은 오늘 낮은 고도의 구름으로 흐리겠고요. 해발고도가 높은 강원도산지를 중심으로는 이 구름 때문에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좋지 않아 이쪽을 통행하시는 분들은 안전거리 확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서쪽지방은 중국에서 다가오는 높은 고도의 구름대에 영향으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동해남부먼바다는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내일 새벽까지 강한 바람과 1.5에서 3.5m의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유지되겠습니다.

오늘 낮 남해동부먼바다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상활동을 하실 분들은 사전에 기상정보를 확인하셔서 계획의 차질 없으시길 바랍겠습니다.

 

또한 너울이 유입되면서 파도가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습니다.

주말 동안 동해안과 제주해안에 낚시나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4~20의 분포로 어제보다 2~3도가량 높았습니다.

낮 기온은 22~26도로 어제보다 1~2도가량 낮은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 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