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4동(동장 서명범)은 서해안로 차단녹지공원에 반려동물들을 위한 친환경 배변봉투함을 설치해 반려동물 동호인들은 물론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배변봉투함은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나온 시민들이 미쳐 반려동물의 배변봉투를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 공원에 설치한 배변봉투함에 마련된 봉투를 꺼내 바로 배변들을 처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원의 환경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
배변봉투함의 설치는 그동안 공원을 산책하면서 자주 보이던 반려동물들의 배변에 눈살을 찌푸리는 일들이 종종 발생됐으며 공원 관리자들과 봉사자들이 공원을 정화하는 과정에서 반려동물의 배변을 청소하는데 불쾌감이 많아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논의하던 중 친환경 배변봉투함이 제작된 것을 알고 이를 서해안로 차단녹지 공원에 시범으로 설치하게 됐다.
정왕4동 서명범 동장은 “공원에 산책 나온 주민들은 배변봉투함을 설치해 놓은 것은 쾌적한 공원 환경을 위해 좋은 아이디어라며 오히려 공원을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계도 활동의 효과도 있는 것 같다며 매우 좋아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배변봉투함 설치에 대해 애견 동호회와 주민들에게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런 것을 설치해도 이를 이용하는 반려동물 소유자들의 사용이 주요하며 이를 통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에티켓을 보여주어야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성숙한 시민 문화가 만들어 갈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반려동물과 산책 나온 한 시민은 “시에서 소소한 부분까지 배려하는 행정에 감사하며 배변봉투함의 외관도 친근하게 만들어져 시민들에게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공원에 대한 소중한 마음을 갖게 하는 것 같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배변봉투함은 의장등록 및 특허를 등록한 제품으로 고급 스테인레스를 사용하고 친환경적으로 제작되어 있어 공원 어느 곳에 설치해도 조화를 이루며 내구성과 편리성 등이 고안되어 시민들로부터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배변봉투함을 개발하여 제작하고 있는 코이아테크 관계자는 “공원에 애완견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공원 산책 시 배변은 꼭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반려동물 배변으로 발생될 수 있는 불쾌감도 해소하고 반려동물 소유자도 공원 이용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착안한 제품이다.”라며 “이로 인해 공원의 환경이 더욱 쾌적한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문의 : 031-434-8259)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