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소장 이미영, 이하 학교밖지원센터)에서는 5월 31일, ABC행복학습타운에서 학교 밖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기관 및 사업처를 대상으로 “우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2016년을 시작으로 올해 3년째 진행되는 인턴십 프로그램 ‘우주인(우리가 주인인 인턴)’은 학교 밖 청소년이 직업체험을 통해 자기 효능감, 책임감, 사회적 소통 등의 내적 성장을 이루고, 안정적인 사회진입을 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개인상담 및 사전교육을 이수한 청소년들이 약 3개월간 각 활동처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장기프로젝트이다.
그동안 14개의 사업체(꽃향기 폴폴, 커피니, 바오스앤밥스, 책한송이카페, 와일드스텝 코리아, 상상펀아트 미술학원, 폴인브레드 등)와 관내 유관기관(문화의 집, 힐링센터, 청년쌀롱 등)에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직업기술을 비롯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가치를 전달하고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진로 및 적성을 찾아가며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직업멘토 역할을 수
행해 주셨으며, 올해는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시흥시약사회, 사회적기업 재재예술이 함께 참여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의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체험을 큰 주제로 삼아 청소년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처와 센터, 그리고 청소년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왔다. 그 결과 2017년에 경기도 내 학교밖 청소년 인턴십 관련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청소년의 만족도와 프로그램의 완성도면에서 인정을 받았다. 또한 활동처 중 사회적 기업인 빌드에서는 인턴십 종료 후 학교 밖 청소년 1명을 책한송이 카페에 정규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의 결실을 거두기도 했으며 현재까지도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과 성장을 위해 적극 협조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현재 서비스교육, 노동교육 등 기본소양 교육 및 자격증 과정을 마친 후 6월부터 각각 연결된 활동처에서 정식 인턴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5월 31일 목요일 10시 ABC행복학습타운 으뜸관에서 인턴십 활동처 및 청소년 친화기업을 대상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과 전반적인 인턴십 프로그램 사업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시흥 관내 사업처는 기관 대표번호 (031)404-1318로 사전 연락 후 참여할 수 있다.
시흥시학교밖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2015년 7월 설립되어, 시흥시가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으며, 인턴십 프로그램 외에도 검정고시 학습지원, 진로, 자기계발, 자립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만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