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3월 21일부터 도일초를 시작으로 ‘2018년 학교도서관 독서봉사단 재능기부 독서교실’사업을 운영한다.
이 사업은 학부모와 함께하는 독서 관련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학교도서관 이용률 증가 및 책 읽는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마련했으며, 관내 초등학교 20개교를 대상으로 19명의 독서봉사단이 연간 20회의 독서지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 독서봉사단은 학생들이 다양한 독후 활동을할 수 있도록 연간 20회의 수업 지도안을 직접 만들었으며, 매칭된 학교도서관에 방문하여 주 1회(1학기 10회, 2학기 10회) 독서지도를 실시한다.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독서봉사단은 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2017년 학교도서관 학부모자원봉사자 연수에서‘독서논술지도’자격 과정을 수료한 자원봉사자와 기존에 활동하고 있던 독서봉사단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모집했다.
모집된 독서봉사단은 밴드를 만들어서 독서지도 활동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학교도서관에 봉사를 나가기 전 수업 시연을 하면서 독서지도 봉사 활동에 대한 사전 준비를 충실했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 조기주과장은 학교도서관 독서봉사단 재능기부 독서교실 사업은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독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안정적 정서 함양과 독서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며독서 봉사활동을 하는 학부모자원봉사자들에게도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독서지도 능력 향상과 자아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