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10/09 [22:56]
시흥시보건소 미산행복건강센터
비대면 일대일 방식 휴먼케어로봇 만성질환관리사업 추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시흥시보건소
(소장 박명희)는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신현동 내에서 소생활권 맞춤형 건강증진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소생활권 맞춤형 건강증진 시범사업은 신현, 미산행복건강센터 2개소에서 진행된다. 신현동 어르신을 대상으로 개인-질환별 맞춤형 건강생활증진사업과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비대면 건강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특히 미산행복건강센터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실환경 휴먼케어 로봇 기술개발과제의 지원을 받은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오진환 교수 연구팀의 인공지능 케어로봇 센터와 연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미산동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비대면 1:1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10월부터 개시했다.   

미산동에 거주중인 노인 10명을 대상자로 선정해 총 7회기로 11월말까지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방역수칙에 의거해, 로봇의 소독과 장비점검을 매회 시행하고 있다.  

, 로봇의 화상통화 기능을 활용해 어르신과 운동처방사, 영양사의 1:1 비대면 교육을 시범 운영 중이다. 센터는 이번 시범운영결과를 바탕으로 케어로봇의 향후 활용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비대면 일대일 방식의 휴먼케어 로봇은 화상전화는 물론 감염병예방정보, 건강질환매뉴얼, 건강체조, 인지치료, 건강놀이프로그램 등을 탑재하고 있어 지역사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는 비대면 만성질환관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