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01/14 [09:40]
경기도의회 우수조례 단체·개인부문 대상 수상
제16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선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의회가 지방의회 우수조례 평가에서 단체와 개인부문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하여 전국최초, 역대최다의 성적을 거두었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제16회 지방의회 우수조례 평가에서 경기도의회가 단체부문 대상 1, 개인부문 대상 1, 개인부문 우수상 4건 및 장려상 2건 등 총 8건이 우수조례로 선정됐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우리나라 지방자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조사연구하는 기관으로 1988년에 창립되어 2005년부터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입법 활동을 전문적 시각으로 평가하여 단체상과 개인상 부문을 우수조례로 선정해 오고 있다.

 

이번 우수조례는 201891일부터 2019831일 사이에 제()정된 전국지방자치단체의 신청조례를 대상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 우수조례를 선정했다. 경기도의회는 농정해양위원회 남종섭 의원이 대표 발의하여 20196월에 공포 시행한 경기도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지원 조례가 단체부문 대상으로, 안전행정위원회 박근철 의원이 대표 발의하여 20194월에 공포 시행한 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개인부문 대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단체부문 대상으로 선정된 경기도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지원 조례는 경기도 연안 해역에서 발생되는 각종 해양쓰레기의 수거 및 처리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해양 환경을 개선하고 보전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 조례로 해안가 및 바닷속에 버려지거나 해류로 인해 유입된 폐어구, 폐비닐 등 각종 해양쓰레기의 수거 및 처리를 통해 해양오염 예방과 연안 생태계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부문 대상으로 선정된 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는 주민자치가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 참여를 통한 자치분권의 원동력이 되어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자치사업과 주민자치활동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조례 제정으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법률적 근거를 명확하게 하고 관련 단체에 대한 활동지원을 통해 주민자치 및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부문 우수상으로는 보건복지위원회 권정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모자보건 조례’, 1교육위원회 장태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학생 생존수영교육 지원 조례’, 경제노동위원회 조광주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친환경소재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진용복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어린이 안전에 관한 조례가 선정되었으며, 개인부문 장려상으로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원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조례’, 1교육위원회 황진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가 선정되었다.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은 경기도의회가 지방의회 우수조례 평가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두었다경기도의회의 비전인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를 실현하고, 도민들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함께 만들어낼 수 있는 조례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간시흥=주간시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