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10/24 [15:07]
창단 10주년 미소컴퍼니 인터뷰
‘우리가 가진 삶의 여유가 삶의 이유가 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지역에서 새로운 창작곡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젊은 국악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 젊은 열정을 태우며 10년의 세월을 달려온 미소컴퍼니.

미소를 전하는 예술인으로 삶을 방향을 잡고 창작곡을 통해 새로운 음악세계를 만들어가며 시민들의 마음을 끌어내고 있다.

최근 창단 10주년 기념 공연을 통해 시흥9경을 주제로 한 창작곡들은 물론 다양한 곡들을 악기마다 갖고 있는 고유에 특색 있는 향을 담아 열정을 쏟아 냈다. 주간시흥은 새로운 시흥의 예술인으로 부상되고 있는 숨겨진 보물 미소컴퍼니를 찾아 봤다.(편집자 주)

 

1. 미소컴퍼니 창단 시기와 배경은.

미소컴퍼니는 지난 2009년부터 창작활동을 시작해 작곡, 음반 제작 및 기획공연을 통해 대중과의 만남을 높여가고 있다.

미소컴퍼니는 ‘우리가 가진 삶의 여유가 삶의 이유가 된다’는 철학 아래 2009년 창단하여, 삶이 깃든 음악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과 그 기쁨을 나누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음악은 삶이지요. 서로의 삶이 맞닿을 수 있도록 이어주는 매개체는 음악이지요.”라고 말하는 박영민 실장과 타악 연주자인 최종환 대표가 만나고 미소컴퍼니를 아끼는 창작자들이 만들어낸 음악 공동체이다.

“매일매일 아이처럼 솔직하게, 행복하게.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고 행복을 느끼는 계기를 선물처럼 주고 싶었어요.”라며 최종환 대표는 미소컴퍼니가 창립된 계기라고 전한다.

 

▲     © 주간시흥

 

2. 미소컴퍼니가 추구하는 예술 세계는

미소컴퍼니는 타악 연주자 최종환 대표를 비롯하여 가야금 연주자 이현희 씨, 해금 연주자 배소영 씨 등 미소컴퍼니를 아끼는 창작자들이 주축이 되어 걸어왔다.

미소 미소컴퍼니만의 음악으로 삶이 행복해지기를 꿈꾸었던 첫 시작이 미소컴퍼니를 지금까지 이끌어준 원동력이다.

미소컴퍼니가 10여 년 동안 그 정체성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활동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긴 시간 동안 숙고하며 기획에 공을 들인 박영민 실장의 노력과 꾸준한 창작곡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연주자들의 꾸준한 창작 활동이다.

시흥의 곳곳을 배경으로 하는 창작곡의 탄생도 미소컴퍼니가 추구하는 창작활동의 연장선이다.

미소컴퍼니는 미소만의 문화와 예술로 세상을 미소 짓게 하자는 약속을 지켜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 주간시흥

 

3. 창단 이후 10년 동안의 왕성한 활동 이어져

미소컴퍼니는 창립된 해로부터 2019년 지금까지 80곡이 넘는 작품을 발표하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작품들의 원천은 일상이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일상 속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되었다. ‘초우’, ‘별의바다’, ‘엄마꽃’, ‘해피할로윈’ 등 작품의 제목에서도 일상을 녹여낸 미소컴퍼니만의 색채가 드러난다.

매일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며 시인이 작은 일상의 물결을 담아 시를 쓰게 되는 것처럼 작품들을 하나둘씩 창작한 것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2017년부터는 매월 1곡씩 창작하고 있다.

 

이는 삶을 보다 적극적으로 마주하며 작은 감정과 깨달음도 쉽게 지나치지 않고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곧추세우기 위함이다. 미소컴퍼니는 때로는 지치고 힘들 때가 있지만 초심을 잃지 않고 매 순간 삶의 호흡을 잃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고 전했다.

미소컴퍼니는 창작물과 공연들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며 소통하기 위해 SNS를 통한 나눔에도 힘쓰고 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해 미소컴퍼니와 물리적으로 먼 곳에 있는 사람들도 미소컴퍼니의 음악을 들으며 삶의 생기를 얻는다.

 

▲     © 주간시흥

 

미소컴퍼니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공간 미소’는 생활 속 문화예술을 꽃피우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다. 미소컴퍼니는 2009년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문화예술공간 미소에서 지속적인 자체 기획 상설공연 <미소캔들나이트>를 통해 공연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며 생활 속 문화예술을 실천하고 있다. 현재(2019년)까지 10여년 긴 시간 동안 535회의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다.

 

▲     © 주간시흥

 

현재까지 1, 2집 음반발매, 창작작품 80여곡, 국악동요 9작품 등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으며, 장기기획상설공연-미소캔들나이트(530여회)를 통해 매주 금요일 관객과 호흡하며 생활 속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www.youtube.com/c/misomusic미소뮤직 유튜브 채널에 100여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미소의 활동과 음악을 대중들이 쉽게 보고 감상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 놓았다.

 

4. 창단 10주년 기념공연 통해 미소컴퍼니의 존재감 나타내

그 꾸준함의 결정체로서 손색이 없었던 미소컴퍼니의 10주년을 기념한 ‘미소컴퍼니 10주년기념 야외음악회- 달빛항해’는 10여년의 시간 속에 고스란히 담겨진 미소만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철학이 깃든 20여곡의 음악을 독창적인 무대연출, 수준 높은 기획 그리고, 뛰어난 연주능력 등 미소만이 선보일 수 있는 모든 면을 갖춘 특별한 공연이었다, 함께 한 800여명 관객의 함성과 박수로 알 수 있었다.

 

▲     © 주간시흥

 

5. 미소컴퍼니의 장기 비전은

미소컴퍼니는 미소만의 문화와 예술로 세상을 미소짓게 하자는 약속을 지켜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콘텐츠로 지역적 유대를 형성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그 음악에 숨을 불어넣는 작업 또한 지역적 요소가 가미된 콘테츠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무대 및 영상)이 미소컴퍼니로부터 탄생되고 있다. 매순간 지역의 숨결이 가득 담긴 무대를 만들어 가고 있는 미소컴퍼니의 공연활동 및 창작활동은 지역 주민들에게 또 하나의 자존심으로 기대하게 한다.

 

▲     © 주간시흥

 

미소컴퍼니의 고향이라 부르는 시흥, 그 안에서 문화예술 공동체를 꿈꾸며 시흥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는 미소컴퍼니는 이제 시흥을 대표하는 유수한 문화예술단체로 지역을 넘어 꿈과 희망을 노래하며 행복한 삶을 찾는 이들에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갖게 한다.

 

단체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대은로 86 다이아몬드빌딩 5층

 

단체자료검색: www.facebook.com/misocompany

www.youtube.com/c/misomusic미소뮤직

 

문의 : 기획실장 박영민 010-8749-077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에세이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