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5/09 [13:37]
이동현 도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경기지역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 모색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동현 도의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29일(월) 시흥시 에코센터 회의실에서 “경기지역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도의원, 환경전문가, 환경단체 관계자, 학생, 도민 등이 대거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으며, 경기도의회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시흥시 의회 오인열 부의장이 함께하여 토론회를 축하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동현 도의원(더민주, 시흥4)은 "경기도의 경우 산업단지 등이 밀집된 곳이 많아 미세먼지가 특히 심각한 지역 중의 하나"라며 “미세먼지에 대한 현황 및 원인 등을 정확히 파악해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토론회 의제를 설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경기연구원 김동영 생태환경연구실장은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의 경우 산업단지 및 교외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농도 패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다수의 중소 산업시설, 생물성 연소, 농업부문 비산먼지와 암모니아 등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어서 “경기도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규제 뿐 만 아니라 인센티브도 적절하게 구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사업장, 시민, 시/도(감독기관) 등이 함께 미세먼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경기도는 “대기오염 없는 경기도”의 정책목표를 두고 △ 배출시설 관리의 선진화 △ 친환경 교통체계의 구축 △ 생활 주변 배출원 관리 강화 △ 민감계층 중심의 환경복지 실현 △ 과학적 관리 기반 구축 및 도민 홍보 등의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날 본격적인 토론에는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나병기 교수, HS환경기술사사무소 전학송 기술사, 수도권대기환경청 대기총량과 노우영 과장, 시흥환경운동연합 김문진 사무국장 등이 참여하여 열띤 논의를 이어나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