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3/19 [08:19]
시흥시,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 분석 통해 발전적인 운영계획 마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시흥시는 지난 3월 15일 2019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 성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성과 분석과 개선 및 보완을 통해 좀 더 발전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주요운영 방향으로는 △총 55억 원의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 설정 △찾아가는 멘토링제를 통한 동 지역회의 운영 활성화 △청소년분야 의견수렴과 제안사업의 독자적 결정시스템인 청소년제안경진대회 추진 △주민만족도 제고와 사업추진 및 실태 점검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투어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정착·개선을 위한 활동과 연구자문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연구회 활성화 추진 등이다. 시흥시는 이를 통해 열린 참여 행정을 실현하며 주민에게 더 많은 권한을 드리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기본교육강화 운영 △시민강사 양성을 통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시행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담당자에게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며 시민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3~4월 주민제안 공모를 시작으로 사전심사와 관련부서 검토, 주민총회 및 참여예산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친 후 위원회 평가 등을 통해 8~9월에 최종 선정 및 확정할 계획이며, 사업검토과정부터 사업담당부서와 제안자가 사전협의를 하며 제안 취지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시흥시는 2019년도 본예산에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 38억 5천만원을 반영해 추진 중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