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3/15 [14:01]
시흥 하중동 공공택지개발 공청회 무산
주민들의 강한 반대 속 추진여부에 관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시흥시 하중동 서해선 하중역 부근에 계획 중인 '시흥하중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지난 8일 진행하려던 전략환경평가(초안) 공청회 개최가 무산됐다. 이날 주민들은 공청회장을 박차고 나와 시흥시청에서 강력한 시위를 펼쳐 향후 진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LH공사는 지난 3월 8일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밝히고 공청회 무산을 주장하며 공청회장을 나와 시흥시청에서 진행된 시위에 참여했다.

 

▲     © 주간시흥

 

시흥하중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 위원회(위원장 이형돈) 주민들은 ‘시흥하중지구 지주들은 LH의 일방적인 강제수용을 규탄한다’라고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밝히고 이에 대한 의견을 담은 성명서를 배포하는 등 강경 대응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국토부와 시흥시, LH 등은 시흥시 하중동을 수십 년 동안 그린벨트로 규제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강제수용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기위해 움직이고 있다”며 “역대 정부들이 실패한 부동산 정책으로 폭등한 서울의 집값을 잡겠다고 평생 지켜온 어르신들의 재산을 노리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주민들은 “▲LH는 하중동에 계획 중인 시흥하중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을 전면중단하라, ▲국토부와 시흥시는 하중동지구의 그린벨트를 즉각 해제하라, ▲국토부와 시흥시, LH는 하중동 지주들을 우롱한 것에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4대째 원주민으로 살고 있다는 시흥하중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 이형돈 위원장은 “지구지정이 되는 순간 약자인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지구지정을 취소하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 정치인들을 만나 봐도 아무런 대안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한숨을 쉬었다.

 

또한 “이곳이 강제 수용되면 취득시기가 오래된 사람들은 보상을 받는다 해도 대부분이 양도소득세로 빠져나가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일부 상가나 건물 소유자들도 피해를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이다”라며 “현재 계란
에 바위 치기이나 반드시 철회시켜야 한다”라고 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단체장이 강남에서 투자설명회를 통해 이 지역을 실버타운 지구로 설명하면서 2년 전에 이 지역에 기획부동산이 개입하여 일부 토지를 분할해서 몇 배의 높은 가격으로 분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렇게 구입한 토지소유자가 150여 명에 이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개인 투자자도 높은 가격에 구매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다양한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피해자들의 돌발행위들도 걱정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     © 주간시흥


시흥 하중 공공주택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가 제안한 사업으로 시흥시 하중동 일원 461,653.6㎡(14만 평)에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8년 10월 지구지정 및 사업인정을 위한 주민공람을 실시했으며 3월 6일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를 준비했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