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2/28 [15:11]
자본주의(1)
편집위원장 胖光 김 용 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편집위원장 김용일


 

자본주의란 자본(資本)이 주()가 도는 경제체제를 말함이다. 경제활동이라는 것은 생산과 소비를 말하는 것으로 물품을 생산하려면 자본+노동+기술이 필요한데 이 중에 자본이 주()가 되는 경제체제를 말함이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은 공산주의로 자본보다는 노동이 우선시되는 경제체제이다.

그렇다면 근대에 들어와서 정립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제도는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먼 옛날 인류의 조상들은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식량을 구하기 위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있었다.

그 당시는 일가들로 이루어진 작은 집단이기에 모두의 노력으로 얻어진 식량을 구성원 전체에게 골고루 분배되었기에 이야말로 공동생산 공동분배라는 원시 공산주의 체제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그 당시 얻을 수 있는 식량이야말로 거의 굶어죽지 않을 만큼의 작은 양이기에 누구도 불만을 가지지 않고 삶을 영위 할 수 있었다.

인류역사상 철기문화의 발달은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와 철로 만든 농기구는 농업혁명을 일으켜 충분히 먹고도 남을 만큼의 식량을 생산 할 수 있었고 철기를 이용한 다양한 무기의 생산은 전투를 위주로 하는 집단을 만들어냈다.

이들은 주변 부족들을 침략해 남은 식량을 탈취하고 포로로 잡은 사람들을 데려와 노예로 부리기 시작하여 막대한 부를 축적 할 수 있어 원시공산제 사회가 노예제 사회로 바뀌고 말아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세상이 나누어 졌다.

노예를 부리기 시작한 이들 지배계급은 노예를 앞세워 더 많은 부를 축척했으며 다양한 무기와 군대를 앞세워 주변을 정복해 나가기 시작해 제국으로 발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