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1/10 [09:21]
“시민 볼모로 한 버스 파업 절대 없어야” 임병택 시흥시장 중재 타결
시흥시 버스파업, 시 적극 중재로󰡐극적 타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흥시가 버스 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을 피할 수 있게 됐다. 10일 총파업을 예고했던 경기도 8개 운수회사 중 시흥시 관내 운수업체인 시흥교통 노조와 사측의 협상이 임병택 시흥시장의 적극적인 중재로 9일 오전 극적으로 타결됐다.

 

이번 사태의 핵심은 오는 71일부터 시행되는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기사들의 임금감소를 어떻게 보전할 것인지로, 노사 양측은 첨예하게 맞서고 있었다. 노조 측에서는 실질임금이 줄어들 처지에서 생존권이 걸린 사안이라고 주장했고, 사업주 측도 경영압박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조의 주장을 모두 수용하기는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사 양측의 의견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임 시장은 시민을 볼모로 한 시내버스의 총파업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방침을 공고히 했다. 임 시장이 지난 20172월 체결된 시민편의 우선의 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민···정 합의기조와 원칙을 인정하고 시흥형 준공영제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지원을 지속할 뜻을 밝히면서 노·사간 극적인 합의를 도출해 파업을 철회할 수 있게 됐다.

 

당초 임금 인상 및 12교대제로의 근무형태 전환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던 만큼 협상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임 시장의 중재로 9일 민충기 시흥교통 사장과 김송희 노조위원장이 협상에 합의하면서 시흥교통의 시내버스 총파업이 철회됨에 따라 시흥시는 대규모 운행 중지 사태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우려했던 대규모 교통 대란이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라며 시내버스 이용 주체인 시민이 겪고 있는 불편과 버스 회사의 경영상 어려움, 버스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 등 대중교통의 체질 개선을 위해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