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8/08/29 [13:14]
초대인물(표지인물)로 시흥시1%복지재단 서재열 이사장을 선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비전시흥 포커스는 창간호 초대인물(표지인물)로 시흥시1%복지재단 서재열 이사장을 선정했다.

서재열 이사장은 시흥지역에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복지수준을 높여가기 위해 앞장서고 있으며 시흥상공회의소 제8대 회장으로 연임 지역 상공업 발전에 헌신을 다짐하며 지역경제의 중심축으로 중·소 기업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에 높은 관심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본지는 서재열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시흥시1%복지재단은 물론 시흥상공회의소를 이끌어나갈 계획 등에 대해 듣고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전국 최초로 설립된 시흥시1%복지재단이 시흥지역에서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시흥시1%복지재단의 설립배경 및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 소개해 주시길.

 

지방분권화에 따른 지역적 책임이 증대되어 지역 복지재단의 설립이 공론화되었고,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의 사회복지법인으로 시흥시가 출연하여 200512월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지난 10여 년간 시흥지역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각종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명절온정나누기, 연말모금행사 등 다양한 모금행사 등을 통해 시흥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미션을 수행해왔습니다.

 

▲     © 주간시흥

 

▲     © 주간시흥

 

시흥시1%복지재단의 조직 구성에 대해 소개

 

재단의 조직 구성은 이사회와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사회 임원은 33명과 2명의 감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원 대부분은 후원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인과 지역복지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사회의 역할은 재단의 주요사안에 대한 의결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사회의 의결 및 논의 내용을 사무국에서 실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흥시1%복지재단 주요역할과 구체적인 사업 추진 결과 등에 대해 소개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모금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시흥시 관내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을 위한 다양한 배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2천여 명의 후원자분들이 보내 주시는 후원 금품은 20억 원으로 모금된 후원금품은 생계비, 의료비, 치과비, 교육비, 물품지원 등을 통해 8만 여 세대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     © 주간시흥


시흥시1%복지재단의 2018년도 운영방침과 장단기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

 

복지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는 것에 발맞추어 보편적 복지를 위한 지역복지단체와 봉사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복지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 재단의 가치이며, 비전이라 생각합니다. 흩어져 있는 자원을 연계하고 배분하여 지역복지의 허브역할로 지역의 공동체가 함께 어우러져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흥시1%복지재단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역상공인을 비롯해 주민들의 관심이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주민참여를 어떻게 끌어내고 계시는지.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인지

 

지역 상공인을 비롯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1% 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수호천사 캠페인(cms 소액 후원자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나눔 기업과 나눔 가게를 선정, 나눔 현판을 제작하여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역사모금함, 등대모금함, 돼지저금통 등의 모금함을 비치하고 전달하여 주민들이 모금을 생활 속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최근 모금과 관련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면서 모금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모금이 위축되는 현상입니다.

 

지역복지 향상을 위해 협조해주신 분들과 시민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십시일반 나눔을 실천해 주신 후원자들의 후원으로 매년 목표를 뛰어 넘는 모금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울수록 이웃을 생각하는 후원자의 마음 하나하나가 모여 힘든 이들에게 삶의 희망과 용기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낌없는 나눔을 실천해 주신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함께 웃는 나날이길 바라며, 앞으로도 재단의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 주간시흥


최근 시흥상공회의소 7대 회장에 이어 제8대 회장으로 연임된 소감

 

먼저 시흥상공회의소 의원님들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5년 제7대 시흥상공회의소 회장 이라는 중임을 맡아 지역상공업 발전을 위해 헌신과 봉사를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히며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벌써 3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연임시켜 주신 것은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라는 각별한 배려와 성원으로 알고 기쁨보다는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근 GM사태, 미국 철강 관세 압박, 최저임금제등과 관련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이 많이 어렵습니다. 이 위기상황에서 해결책을 찾고, 문제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애로 해소에 앞장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주간시흥

 

최근 시흥상공회의소의 조직 및 주요사업에 대해 소개

 

시흥지역 상공업의 성장과 지역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며 회원의 권익을 대변하고 기술 및 정보 등을 제공하여 회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높임으로써 상공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19977월에 설립한 시흥상공회의소는 현재 62명의 상공회의소 의원 중 회장, 부회장 6, 상임의원 13, 감사 1인으로 임원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획관리팀과 기업지원팀으로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흥상공회의소는 대한상공회의소 내 민관합동 규제개선추진단과 코참경영상담센터, 기업의 애로사항 수렴을 위한 정부 부처 및 유관기관장을 수시로 초청하여 간담회를 통해 기업 규제개선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년인사회, 시흥경제인오찬강연회 등 다양한 교류회 모임 운영을 통해 인적교류에 힘쓰고 있으며, 근로자 직무능력향상교육, NCS 기반 사업주 위탁 교육 지원 사업 및 기업방문 순회교육을 개최하여 임직원의 업무능력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무역 및 FTA원산지증명서에 대한 기관 인증발급, 전자서명공인인증서 발급 대행, PL보험, 자격검정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원 임직원 및 직계가족을 위한 제휴할인서비스를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와 연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제휴할인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고용노동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 사업과 수출초보기업육성 및 산업안전(위험성평가) 관리 지원 사업과 같은 시흥시 보조금 지원 사업도 곧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흥상공회의소는 시흥지역 상공인들의 대변자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주간시흥


한립, 한립금형강의 대표로서 그동안 지역경제 발전에 중심축 역할을 해왔는데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회사에 대해 소개

 

1979년 창업한 한립은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회사 내 연구소를 설립, 철강 메이커, 대학교, 고객과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신제품 개발, 고품질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특수강에 관한 어떠한 난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2006년 건설기계 사업을 추가하였으며, 소재에서 가공 열처리 조립까지 전공정 일괄생산 라인구축과. 프랑스 몽따베르사와의 기술협약으로 국내 유압브레이커에 대한 기술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전량 해외수출하고 있습니다. 현 공장이 협소하여 시화MTV 10,000평의 부지에 공장을 신축 2019년 이전할 계획입니다.

계열사인 한립금형강은 1994년 설립. 플라스틱 금형소재 납품 및 몰드베이스 제조업체로 20156월 시화공단 내 5,000평 부지에 공장을 신축하였으며. 국내 최상위권의 기계설비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감한 투자와 기술개발로 국내 몰드베이스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성장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비전시흥 포커스창간호 초대인물 선정을 축하하며 비전시흥 포커스관계자와 독자들에게

 

비전시흥 포커스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더불어 창간호 초대인물로 선정해주셔서 큰 영광입니다. 정론직필의 언론으로 지역사회의 각종 현안을 추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최고의 매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희망이 넘치는 언론으로 도약해 시흥시를 대표하는 소식지로써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