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연순 취재국장 기사입력  2018/08/15 [04:36]
[특집기획] 기관소개_사단법인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시흥지부
국기법 실천으로 나라사랑 국가사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시흥시지부

 

 

▲  사)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대표 김인환  ©주간시흥

 

지난 정권 말 촛불과 태극기 집회 이후 급속한 갈등과 분열을 초래한 사건의 중심에 태극기라는 국가상징물이 정치적으로 이용됨으로 해서 태극기 집회 이후 태극기를 접하는 것이 불편해졌다.’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 시점에 심각한 국가 정체성의 혼란이 초래되었음을 느낀다.

이에 주간시흥은 올해로 광복 73주년을 맞는 8월을 맞아 국가 정체성에 대한 중요성을 되집어보고 국가 상징물에 존엄적 가치를 되새길 필요에 따라 시흥시에 국가 상징물에 대한 보급 및 공익사업을 하는 단체인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경기도지부 시흥시지회 김인환 대표를 찾아 단체에 대한 소개의 기회를 갖고자 한다. (편집자 주)

 

 

국가상징물에 대한 이해

국가란 주권, 영토, 국민이라는 3대 요소를 필요로 하고, 질서와 안정의 확립을 담보하기 위한 법규범 아래 법이라는 수단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자 하는 개인들의 합의체로 다른 사회조직과는 다른 인간사회의 한 형태다. 따라서 이탈리아의 니콜로 마키아벨리와 프랑스의 장 보댕은 국가를 '안정을 이룩하는 결집된 권력'으로 파악했다. 그리고 상징이란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물, 기호, 행동들에 자연적·물리적 속성과 다른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시대를 초월해 대지를 여성과 모성의 상징으로 이해하고 하늘을 구원의 상징으로 원형적 상징이 인류의 문화와 가치를 지배하듯이 인간은 어떤 행위와 사물 혹은 추상적 대상에 대한 관습적 상징을 두고자 한다. 반지가 약속을 상징하듯 우리가 무엇인가를 보았을 때 그와 상관없는 특정한 이미지가 떠올랐다면 그것은 그 사물이 지닌 상징성 때문이다.

모든 종교가 갖는 대표적인 관습적 상징물로서 십자가나 불상 혹은 당산나무같은 상징물을 두고 경배하듯 국가라는 사회조직도 정신적 주체로서의 상징물을 필요로 하고 그 상징물이야말로 모든 국민을 하나로 결집시켜주는 중심매개체가 된다. 우리나라는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국새, 문장으로 5대 국가상징이 있다. 이중 태극기는 대표적인 상징물로서 밝음·순수·평화를 상징하는 민족성과 음양과 건곤감리 표시로 대자연의 섭리를 나타낸다.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단체소개

사단법인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이하 국가상징선양회)대한민국국기법대한민국국기법 시행령국무총리훈령 제 538호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에 의거해 국기게양·관리 및 선양에 동참하고, 국가상징물 보급 등 공익사업에 앞장서도록 행정자치부 허가 제 2016-15호로 등록된 단체다.

국가상징선양회는 국기법에 다른 각종 국가상징물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기게양대 제작 및 설치, 국기봉 교체 및 보급, 가정용 태극기, 차량, 수기 겸용 태극기, 사무실용 태극기 제작판매, 가로용 태극기 제작, 판매 및 탈·부착 대행 업무, 전국 읍··동 및 시···도 민원실에 국기 판매대 및 국기수거함을 설치하여 시·도 지부 및 시··구 지회에서 운영, 태극기 꽂이, 가로기꽂이 제작, 판매 및 설치대행, 배너용 깃발 꽂이 판매 및 설치대행, 역사속 태극기 전시회 및 태극기 그리기 대회 개최, 태극기에 관한 교육 강사 육성 및 지원 사업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국가상징선양회는 시중의 게양대 국기봉 대부분이 국기법에 위배된 깃봉이 사용됨을 안타깝게 여겨 깃봉 제작기법의 연구로 기존 깃봉 제품들이 해결하지 못한 성형기술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손쉽게 교체하는 방법을 고안해 [바른깃봉]을 개발 특허(20-201504952) 출원했다.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경기도지부 시흥시지회 활동 및 향후 사업계획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경기도지부 시흥시지회는 지난 2017610일 설립되어 중앙국가상징선양회로부터 김인환 대표가 지회장으로 임명이 되면서 국가상징물 사업의 첫걸음마를 떼었다. 김인환 대표가 해온 일들은 시흥시 관내 17개 동 행정복지센터 외 유관기관 3곳 태극기 보급대 비치 헌 태극기 수거함 설치 및 수거후 처리 3·1절 등 주요 기념행사에 태극기 전시회 연성초등학교 태극기 그리기 대회 시청 태극기 게양대 규격에 위배된 국기봉 교체 3·1운동 행사 이벤트 실시로 자비를 들여 태극기 400개 나눔을 했다.

김인환 대표는 향후 계획에 대해 이제 국가상징선양회 시흥시지부가 생기고 준비단계라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는 못하지만 회원과 강사를 모집·육성하는 것을 시급한 과제로 진행할 생각이며, 향후 관공서 등 국기보급 확대에 대한 인식개선 등 교육사업에 대한 사업을 해 나갈것임을 알렸다.

 

김인환 대표 프로필

·사단법인 대한민국국가상징선양회 경기도 회장 겸 시흥지회장

·시흥시 동체육협의회 초대회장

·시흥시 연성동 체육회장

·재시흥 영동군민회 회장

·시흥 경찰서 시민경찰 감사

·시흥시 축구연합회 초대 지부장

·시흥시 축구협회 초대심판위원장

·한국옥외광고협회 시흥시 전회장

·광고전문업체 이벤트종합상사 대표

·010-5311-6619

 

  추연순 취재국장

▲   3.1절 행사장에서 태극기 나눔중인 김인환대표  ©주간시흥

  

▲ 태극기 그리기 대회    © 주간시흥

 

▲   태극기 전시회 사진  © 주간시흥
▲  시흥시 17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한 태극기 보급대  © 주간시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