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8/03/23 [15:32]
일산테크노밸리 추진 동의안 도의회 통과
4줠 조사·설계 용역발주 시작, 2023년 준공 목표로 추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가 미래 신성장 거점을 확보하고, 경기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첨단단지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경기도의회의 동의를 받으면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22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의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이 이날 경기도의회 제326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은 일산테크노밸리의 사업방식과 규모, 사업비 등을 담은 것으로 현행 제도상 경기도시공사 등 지방공기업은 신규 투자사업 시작에 앞서 타당성 등을 도의회에 승인받아야 한다.

이번 추진 동의안에 따르면 일산테크노밸리 사업규모는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과 법곳동 일원 약 796(24만평)으로 총사업비는 7,121억원에 이른다. 고양시가 사업승인권자이며 경기도와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사업방식은 도시개발사업(수용방식)이다.

도의회 상정에 앞서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은 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 심의 결과 수익성 지수(PI)1.0138로 기준인 1.0을 넘었고, 내부수익률(FIRR)5.13%(기준 4.5% 이상)로 재무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 됐다.

추진동의안이 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경기도는 이르면 4월 중으로 일산테크노밸리 조사·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본격적인 후속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다.

경기도는 2020년까지 실시계획 승인 등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1년 사업을 착수, 부지조성 공사가 끝나는 2023년경에는 기업 입주가 시작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에 AR/VR(증강/가상현실)과 같은 IT 기반 콘텐츠산업, IT 융합의료기술, 자율주행 및 AI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도는 일산테크노밸리 인근 고양청년스마트타운(주거), 방송영상밸리(방송영상 산업), 킨텍스(MICE 기능) 등과 연계해 판교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첨단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춘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신규 사업이 도의회를 통과한 만큼 지역주민은 물론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결과를 토대로 일산테크노밸리가 양주와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등 북부2차 테크노밸리 사업과 더불어 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착실히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