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7/10/25 [12:53]
시장 출마 예상자에게 듣는다.(노용수, 시흥비전연구소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노용수(시흥비전연구소장)

질문1. 현재 자천 타천으로 시장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귀하의 시장 출마에 대한 계획과 출마 동기는.

스티브잡스로 인해 스마트폰 이전 세상과 스마트폰 이후 세상이 다르듯, 노용수 이전 시흥과 노용수 이후 시흥이 확연히 다른, 시흥을 만들고 싶다.

나는 8년 전 한나라당 후보로 시흥시장에 출마했을 때 ‘100만 도시 시흥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부족한 도시 인프라 개선을 지적 했고, 인구는 40만이지만 정왕권, 연성권, 목감권, 소래권으로 나뉜 상권은 10만 도시 시흥이라는 말도 했다. 과거시흥 100년을 말할 땐, 미래시흥 100년을 말하라고 했다. 지금의 문제를 최소한 나는 8년 전인 2009년에 지적했다. 내년이면 약 10년이 되어 가는데, 개선 된 것이 무엇인가? 시장은 편을 가르는 정당정치, 행사정치 하는 자리가 아니다. 시흥시민과 시흥시를 위해 비전을 만들고, 그 일로 평가를 받는 자리다. 대한민국을 공부한 국회경험, 경기도 행정을 경험한 경기도의원과 경기도지사비서실장 그리고 시흥시장 후보 등의 경험으로 뜨겁게 일할 수 있는 좋은 일꾼이라고 생각한다.

질문2. 김윤식 시흥시장이 3선 시장으로 내년 임기를 마치게 되는 데 그동안 시흥시의 운영은 잘 되었다고 생각 되시는지.

9년 동안 많은 노력은 했겠지만 김윤식표 시정이 무엇인지 찾을 수 없다.

- 좋은 땅 배곧신도시 개발은 완전 콘크리트 숲이 되어 특색을 찾을 수 없다. 아파트만 짓는 개발의 하수를 선택한 결과다.

- 서울대학교 유치문제 실패했다. 정치적으론 충분히 이용하고, 내용이 없다.

이 문제에 관한한 조정식 국회의원과 김윤식시장은 특히 배곧 시민에게 공동책임을 면할 수 없다. 9년이었다면 이것 하나라도 Yes, No가 분명해야 하는 것 아닌가?

- 지금 시흥시는 공사판이지만, 버전 업(Version Up)시흥 비전이 없다. 시흥시 정체성, 즉 생명도시 시흥은 개발현장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시흥시는 땅만 대주고 아이디어 없이 개발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김윤식 시장에겐 9년 시정의 결과치고는 때늦은 아쉬움만 많을 것이란 생각이다.

질문3. 차기 시장이 시흥시장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게 추진되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중요도 순으로 3~5가지와 이유 간략하게)

호조벌과 폐염전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을 공론화하고, 장기적인 그림을 그리겠다.

소사원시선, 월곶 판교선, 신안산선 등으로 철도시대가 열린다. 시흥을 지나는 고속도로도 7개나 된다. 그린벨트로 묶인 가용 토지가 많아 개발압력이 있을 수밖에 없다. 방치하면 난개발, 준비하면 분당신도시이상의 명품신도시를 만들 수 있다. 시화, 남동, 반월공단, 개별기업 등을 합치면 사장님만 수만명이 된다. 이들이 서울이 아닌 시흥에 살도록 해야 한다. 환경, 교육, 문화을 담은 사장님이 많은 명품부자도시 시흥을 만들 것이다.

- 토취장, 조정가능그린벨트, 도심내 휑한 단절토지 등 시흥시 전체에 대한 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보전과 개발, 보전방법과 개발방법 등 구체적 토지이용계획을 다시 짜겠다. 특히 산재해있는 개별공장 등을 단지화 하는 작업을 통해 토지효율도 높이고, 주거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사통팔달의 고속도로와 시흥과 가까운 평택항, 인천항,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의 입지를 극대화하여, 시흥을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

대중교통을 전철역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개편하고, 여의도, 강남 등 서울핵심지역으로 접근빈도를 대폭 확충하겠다. 시흥지역 내에서도 대중교통사각지역을 없애 시민은 빠르고, 편하게, 업자는 적자 나지 않도록 개선안을 마련하겠다.

- 교육인프라를 개선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명문고등학교를 육성하겠다. 남북 16km에 이르는 시흥시계를 감안하여, 문화, 체육, 공원, 생활편익 인프라를 항상 복수이상으로 계획하겠다. 폐염전과 호조벌 토지이용계획 시, 수도권 최대, 최고의 자연녹지공원을 배치, 월곶, 배곧, 오이도, 바다, 갯골, 갯벌, 낙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최대 관광지시흥이 되도록 하겠다.

개인 프로필

1) 학력 : 전주신흥고등학교/성균관대학교 졸업

2) 경력 : 한나라당 시흥시장 후보/김문수 경기도지사 비서실장/경기도의원/국회입법보좌관

3) 현재 직함 : 시흥비전연구소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