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6/11/20 [17:08]
시흥시 2017년도 예산 1조6천61억 원 규모 의회 제출
전국 자치단체 최초 시민과 함께 예산 편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흥시는 내년도 세입추계 결과 전년대비 10.9% 증가한 1조6천61억 원 규모로 2017년도 본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 했으며 시흥시의회의 예산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되게 된다.

시흥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2017년도 시 ㅇㅔ산은 특별회계가 총 1조17억 원이며, 일반회계는 6천44억 원 규모이다. 특별회계는 배곧 신도시조성을 추진하는 공영개발특별회계가 전년대비 26%의 세입(분양수입금)이 증가한 7천4백5십7억 원으로 해당사업의 지방채 전액상환과 함께 서울대 실시협약 등 신도시 조성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일반회계는 서민생활안정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사회복지분야에 전년대비 1백4십8억 원(39.8%) 증가한 2천4백6억 원을 우선 편성하였으며, 시민들의 건강한 삶 영위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써의 성장을 위한 보건 분야는 전년대비 14.3% 증액하여 편성헸다.

특히, 시흥시는 ‘지방분권 실현’을 앞세우며, 지방자치분권협의회 등을 구성하고 다양한 시민참여 방안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와 시민들의 직접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 왔으며, 내년도 살림살이를 시민과 함께 공개심의를 추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시흥시 청년들은 공무원들과 함께 예산편성 심의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시의 세입과 세출사업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논의를 통해 2017년도 시흥시 살림살이를 함께 편성하였다.

편성과정에 참여한 청년들은 시흥시의 세입의 구성을 보며,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상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아쉬움과 함께 하나의 도시를 이끌어 가는데 매년 고정적인 비용으로 신규 사업을 편성할 재원이 이렇게 부족할 줄 몰랐다는 놀라움도 표현하였다.

김정석 기획평가담당관은 “이번 공개심의를 통해 공무원의 공급자적 시각이 아닌 시민의견을 보다 적극 수렴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시민의 욕구에 맞게 소통하는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