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6/10/28 [11:40]
제11회 시흥시 비전시민대상 수상자 공적내용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에서 매년 우수시민들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는 시흥시비전시민대상이 올해로 11회 째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와는 다르게 그동안 비전시민대상을 수상했던 수상자들로 구성된 시흥비전포럼 임원들이 직접 대상자 추천과 심사를 통해 수상자들을 확정해 더욱 객관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동안 시흥시비전시민대상을 수상한 120여명은 지난 712일 한자리에 모여 시흥비전포럼을 구성하고 비전시민대상자 선정을 비롯해 지역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함께 하자는 마음으로 시흥비전포럼을 창립하여 출범했으며 앞으로 시흥시비전시민대상의 추진에 중심역할을 하게 된다.

주간시흥은 시흥비전포럼 임원들이 선정한 제11회 시흥시비전시민대상 수상자들의 공적내용을 특집으로 보도란다. (편집자 주)

 

단체 부문

군자동자율방범대

군자자율방범대(단장 김흥철)34명의 회원 들이 시흥시 군자동과 거모동, 죽율동에서 활동하며 지역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에 봉사활동을 펼치는 것은 물론 지역의 굳은 일에는 팔을 걷고 나서며 지역의 감초 역할을 해오고 있다.

1999년 발대하여 활동을 시작한 군자자율방범대는 지역 사회 발전과 주민 안전 및 청소년 선도활동과 깨끗한 마을만들기에 적극 동참하고, 범죄 없는 만들기에 순찰활동을 하며 문화 마을로 가는 길에 앞장서고 있다.

시흥시 군자동 주민센터와 군자 파출소 연계 프로그램 및 시흥시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활동하고,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화합으로 범죄 없는 마을 만들기에 적극참여하고, 청소년들의 선도활동과 깨끗한 마을 만들기 조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 안전을 위해 교통봉사 및 순찰 활동을 전개 하며 지역 치안은 물론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 보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우수단체이다.

 

일반행정 부문

시흥시자원봉사센터장 최윤정

시흥시주민자치과 시흥사랑팀장으로 시흥시자원봉사센터장을 맡고 있는 최윤정 팀장은 자원봉사자들의 연대와 네트워크를 통해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크게 기여했다.

시흥시가 17년 동안 민간에 위탁해오던 자원봉사센터를 시 직영체계로 전환하게 되면서 센터장을 맡아 자원봉부분에 주민참여와 활동을 확산시켜 나갔으며 특히 17개동의 자원봉사센터를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마을 안에 청소년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체계화 시키고 마을문제 해결 형 프로그램을 많은 주민들이 장원 봉사에 직접 참여 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 누구나 자원봉사에 참여 할 수 있는 체계 확립을 통해 자원봉사 수급조절이 가능토록 했다.

지난해에는 기업 후원을 이끌어 내며 갯골김장축제, 행복꾸러미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사랑 나눔을 전파하는 공로 등이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자로 선정됐다.

 

치안행정 부문

시흥경찰서 김욱중

시흥경찰서 김욱중 경사는 지난 2003년 시흥경찰서로 발령받아 현재까지 근무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안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지역치안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주변 경찰 내부에서도 모범적인 경찰공무원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지난 2015년부터 시흥시 관내 경로당을 비롯해 학교, 군부대, 기업체 등을 방문하여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및 사이버범죄예방법 등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사이버 범죄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그동안 총 169회 교육을 통해 22천여 명에게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 수상자로 선정 됐다.

 

교육발전 부문

심충현

2001년부터 대야초등학교 교감으로 재직하면서 스카우트와 청소년 교육활동에 솔선수범하였으며 은계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 시에는 학교 재직 기간 중에 시흥시 평생학습네트워크의 민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 기여해 왔다.

또한 2011년 정년퇴임 후에도 시흥시 ()예명원 시흥지회의 명품서당 운영이사로 활동 중에 있으며 협동조합 시흥효도회의 이사로 지역에서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시흥 능곡초등학교 인성교육, 곤충체험교실에서 활동하면서 시흥 아동 청소년의 인성교육의 일부분을 실천하고 있는 교육자로 지역교육 발전에 공이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자로 선정됐다.

 

여성(유아, 다문화)발전부문

정왕1동 주민자치회장 장월환

현재 정왕1동 주민자치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월환 씨는 1998년 거모동 통장 및 바르게살기 위원 활동을 시작으로 정왕1동 새마을회장, 정왕1동 주민자치회 복지분과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기여해왔다.

장월환 씨는 새마을 부녀회에서 중심적인 활동을 통해 여성들의 사회활동에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 왔는가 하면 녹색포럼의 여성위원장으로 정왕지역 환경지킴이 활동을 비롯해 센트럴병원 주부대학 동문회장 등을 통해 지역 여성들의 사회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여성들의 지역봉사를 리드해왔다.

특히 주간시흥 리포터 회장을 맡아 지역의 올바른 여론조성에도 앞장서 왔으며 시흥비전봉사단장으로 지역봉사활동의 선봉에서 일하고 있으며 정왕1동 주민자치회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어 지역 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등 지역일꾼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역경제발전부문

목감동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장 박상용

박상용 위원장은 1968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에 거주하면서 지난 2003년부터 목감동 2통 월미 마을 통장으로 지역 활동을 시작했으며 각종 단체 활동을 통해 지역의 리더로 역할을 맡아 왔다.

또한 목감동 신구 도심 주민 간 화합을 위해 목감어울림 마당을 펼치고 독거어르신 및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등을 지원함으로서 여려운 계층이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목감동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장을 맡으면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구상하며 펼쳐가고 있어 지역경제 부문 비전시민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문화예술발전부문

시흥 예술단대표 함희경

함희경 시흥 예술단대표는 도창초등학교와 소래중학교를 졸업한 지역출신 전문예술인으로 시흥시음악협회 회장을 역임하며 지역에서 음악부문 발전에 기여해왔으며 지역 학생들의 음악교육을 통해 우수한 음악인들을 배출하는 등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 왔다.

특히 시흥시소년소녀합창단을 구성하고 기량을 높여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합창단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시흥이 낳은 소프라노로서 연주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고 시에서 주최하는 신년음악회, 경축음악회, 6.25 기념음악회 등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이며 시흥에 예술인들의 자존심을 지켜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시흥 문화발전소 창공의 사무국장으로서 활동하며 시흥시 문화예술발전과 클래식음악 보급화 및 시민의 문화향유의 기회증진 등을 도모하는 등 지역문화 예술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공로가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자로 선정됐다.

 

체육건강부문

시흥시체육회 이사 서승창

서승창 시흥시체육회 이사는 투철한 사명감과 지역사랑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목감동체육회장, 시흥시체육회 상임이사 등을 통해 시흥시 체육발전을 위한 역할에 충실해 왔다

지난 2000년 목감동 체육회장을 역임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매년 지역노인들을 위한 경로잔치를 마련하고 목감동 각 단체들 간의 화합을 위한 기폭제 역할을 해왔다.

특히 2016년 체육회 이사로 시민의 날 체육대회 준비위원으로 활동했으며 갯골 전국마라톤대회 준비요원으로 활동 하는 등 시흥시체육발전을 위한 노력이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복지봉사부문

능곡동 주민연합회장 이은해

2002년 정왕3동 정죽방범대 활동을 시작으로 수석부회장을 역임했으며 능곡방범대장 등 지역 활동을 통해 지역봉사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수질 전문가인 이은해 씨는 해양쓰레기 감시 및 수질 감시원으로 활동하며 시흥시환경감시 모니터 요원으로 에 불범쓰레기 투기 단속 및 불법 소각 방지를 위한 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 환경개선을 위한 크게 기여해 왔다.

이밖에도 능곡동 주민자치위원으로 매년5월 능곡한마음 노래자랑개최 및 지역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전달사업, 능소화 꿈나무 지원 사업 등에 앞장서며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은해씨는 지역에서 봉사의 손길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필요로 하는 곳에 묵묵히 참여하며 지역봉사의 참 모습을 몸소 실천 한 공이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 봉사부문수상자로 선정됐다.

 

지역언로 발전 부문

주간시흥 시민기자단장 오안나

오안나 주간시흥 시민기자단장은 시미기자단원들의 활동을 통해 지역신문이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주간시흥이 시민들의 발전적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지역신문을 통해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은 물론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지역의 훈훈하고 아기자기한 소식들이 전해질 수 있도록 하여 지역신문이 시민들의 정보전달 매체로의 역할 할 수 있도록 함께 해왔다.

특히 지면에 포토에세이 구성을 통해 시민들의 편안한 읽을거리를 제공하고 지역 언론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언론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비전시민대상 지역 언론 발전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