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6/07/29 [14:58]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광고 전문업체로 직업통합형 기업모델
발달장애인의 직업과 재활서비스 지원 목적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적기업이란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해온 그동안의 기업과는 달리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고 취약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선진국에서는 일찌감치 시작되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이러한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목적을 같이 하는 조합원들이 사회적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기업형태를 갖추고 운영을 해오고 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전단계인 많은 예비사회적 기업들도 제각기 고유의 아이템을 선정하고 각 시와 도 지자체의 지원과 보호를 받아가며 안정적인 기업으로 정착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는 사회적 협동조합을 통한 사회적기업의 운영이 타 지자체보다 비교적 앞서 도입하고  선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들이 모여 경쟁력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위해 사단법인을 출범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주간시흥은 현재 시흥시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우수한 기업들을 순차적으로 탐방해서 소개하기로 한다.                                                                                      (편집자 주)

*******************************************************************************************

▲     © 주간시흥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태동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2014년 45명의 조합원을 구성하고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발달장애인의 직업과 재활서비스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을 설립하여 지역에서는 빠르게 설립되어 운영 되고 있는 회사이다.


지난 2011년 사)새누리기획 학부모연대 내에 새누리기획사업 운영단을 발족하고 1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시작으로 추진되어 2013년 3차 예비사회적기업을 거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은 회사이다.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원철)은 일반 사회적 협동조합과는 다르게 사회적 약자들이며 사회에 보호를 받아야 하는 장애인들에게 직업을 제공하고 사회재활서비스를 지원 하기위해 만든 광고 업체이다.


주요 아이템을 옥내외 광고물은 물론 현수막, 포스터 등 홍보물과 각종 간판, 인쇄물, 판촉물, 등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공급하고 판매하는 직업 통합형 기업모델이다.


또한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특성상 장애인들의 지원을 위한 모델로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인증을 받았으며 시흥시무한돌봄센터와 기획 협약을 맺는 등 적극적인 기업 운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사회복지자원봉사센터 지정서 인가와 2015년에는 기획제정부의 지정기부금단체로 등록됐다.

 

▲     © 주간시흥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운영 형태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45명의 조합원과 김원철 이사장을 비롯해 9명의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디자인 3명, 광고부 3명, 행정 1명 직업 재활을 위한 장애인 근무자 10명 등으로 구성되어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주요사업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첫째 광고사업과 사회공헌사업, 발달장애인 직무 활동 등 세가지의 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 광고사업은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을 운영하기위한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디자이너들의 직접 광고디자인을 진행하고 갖추어진 설비 등을 이용하여 직접제작 하고 있다.
옥외 광고물로는 간판과 현수막, 배너 등과 롤 브라인드, 썬팅, 시트지 디자인제작과 표찰, 안내판, 표지판 등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납품 공급하고 있다.
인쇄물은 자체에 편집 전문 디자이너를 배치하고 책자는 물론, 포스터, 전단지류 등을 디자인하여 인쇄물들을 제작하고 이를 납품하고 있다.
판촉물도 레저건강용품은 물론 사무?문구용품과 쇼핑백, 달력, 휘장, 상패 등 업소나 단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공급하고 있다.


▶ 사회공헌 사업으로는 취약계층의 일자리지원 사업으로 발달장애인과 뇌변병 장애인, 지체장애인 등 62.5%의 취약계층을 직원으로 고용하고 있으며 장애인 재활서비스 지원을 위해 평생프로그램지원, 특수학생 직업위탁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후원 사업으로 소래권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짜장밥 무료급식 지원과 소외단체에게 무료 광고물을 지원 하고 있으며 후원금 및 장학금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 발달장애인 직무활동으로는 옥외광고물 게시보조, 폐현수막정리, 조립 및 포장업무, 운반 배송 등을 담당하도록 함으로서 발달장애인들의 직무능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     © 주간시흥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주요 고객 및 납품실적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다양한 형태의 고객을 확보하여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특히 경기도와 시흥시청, 각 동 주민센터, 시흥교육지원청 및 각 학교 등에서 매출에 적극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공기업인 근로복지공단을 비롯해 안전보건공단, 서울시설공단, 발전회사, 한국도로공사, LH공사 등에서 발주를 받고 있으며 민간단체와 지역상인, 주민들로 부터도 꾸준히 매출을 늘여가고 있다.

 

▲     ©주간시흥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영업 활동
▶ 장애인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제품이라도 품질과 납기 등 경쟁에 뒤지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난해인 2015년에는 나라장터(조달청)에 등록을 마치고 전국 관공서 및 관급 영업을 위해 뛰고 있다.

▲     © 주간시흥

 

*********************************** 김원철 이사장 인터뷰 ***********************************

 

▲     © 주간시흥

▶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의 최근 경영 상태는 어떠한지.
- 전반적으로 그동안 꾸준한 매출 신장을 이뤄 왔으나 최근에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조금씩 매출이 적어지고 있어 걱정이 많다.


▶ 매출신장을 위한 영업 활동은 어떻게 하시는지.
- 장애인들의 직업알선과 재활을 위한 큰 목적을 갖고 태동 됐으나 장애인들과 비장애인이 만드는 제품이라 하지만 타 유사 업체와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품질과 납기는 물론 가격에서도 발주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우리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여러 가지 핸디캡을 갖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업체와 단체를 돌아 영업하고 전국에 각종 관급 매입이나 발주 수주를 위해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일부 기관과 공기업, 단체들에게는 장애인들의 직업 재활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며 전국을 바쁘게 뛰고 있다.


▶ 기업 운영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 지금까지는 꾸준한 매출신장을 이뤄왔으나 그래도 정부에서의 장애인고용자들에 대한 급료지원들이 있었으나 올해 9월부터는 중지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매출로 감당하기는 어려운 상태라서 임원 및 직원들의 고민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우리 같이 특수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사회적 기업 제품을 5% 이상 구매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를 지키는 곳이 많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 시민과 구매 고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완벽하게 만족하지 못한데도 저희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을 신뢰하고 발주해주시는 고객께는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이며 특히 장애인들에 대한 지원은 정부의 직접책임보다 사회적 기업 등을 통한 지원이 경제적입니다.


또한 장애인들을 고용하여 일자리를 만들고 장애인 사회재활서비스를 주목적으로 기업 활동을 펼치는 새누리기획 사회적협동조합은 장애인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기위한 정부예산을 비롯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는 기능을 하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