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6/07/15 [13:12]
소형무료 주차장 유료화에 시흥시•시민 대립
▶주민 - 경제적•시기적 맞지 않아 주장, ▶시 - 주차질서 확립•노인 일자리창출 효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시흥시 일부 무료주차장을 유료화주차장으로 시설을 확충하고 7월부터 주차료를 받기로 하자 지역주민들이 시기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맞지 않다고 맞서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흥시는 올해 장현동의 시흥시청 후문에 위치한 주차장을 시작으로 하중동에 3개소와 하중동에 2개소 등 지역주민들이 그동안 무료로 이용했던 곳에 6월과 7월부터 주차료를 받기 시작했다.


시는 주차장 주변의 주차 질서 확립과 시니어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목적이며 타 지역도 무료주차장을 유료화 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공영주차장에 4~7천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출입구 차단막 및 감시카메라 등 유료화에 필요한 시설들로 바꾸었다.


한편 주민들은 시의 주차장 유료화는 주민들의 편에서는 생각하지 않는 일방적인 시흥의 탁상행정이라고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현재 주차장을 유료화 하면서 대부분의 주차장은 이용률이 형편없이 낮아 오히려 주차장 부지가 공터로 남는 현상이 되고 있으며 이용률이 매우 낮음으로 인해 주차료 수입도 적은 상태에서 관리하는 인원이 상주하여 근무함으로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시민의 세금으로 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주차장의 경우 주차 면이 30여대로 2급지 주차장의 일일주차비인 5천원을 적용하면 운영하는 12시간 동안 항시 꽉 채워진 만 차로 운영한다 해도 일일 전체 수입이 1십여만 원 밖에 되지 않아 2명이 교대로 근무하도록 운영하고 있어 근무자들의 인건비조차도 되지 않는 되지 않는다는 것이 시민들의 주장이다.


주차장에 시설설치를 위한 예산이 각 주차장별 4~7천여만 원이 투입되어 시설의 감가상각이나 기타 운영비등을 예상하며 경제적인 이치에도 맞지 않는다며 이는 시민들의 세금 부담만 늘여 시설관리공단 직원과 설비업자들만 먹여 살리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밖에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시기적으로도 적절하지 않으며 주민들의 경제 사정 등을 고려하지 않은 시흥시의 행정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시관계자와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들은 “주민들이 항의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이해가되나 주차질서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이며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라며 주민의 요구에 대한 별다른 조치 계획은 없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이를 지켜보고 있는 하상동 주민 심 모씨는 “시민이 주인이라고 떠벌이는 시흥시가 도대체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펼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한심하다.”라며 혀를 찼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