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5/05 [10:21]
[오늘날씨] 어린이날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려요. 5월 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5..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어린이날인 오늘 전국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오겠습니다.

이번 비는 내일 오후까지 이어지겠고 특히,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강하고 많은 비가 오겠으니까요.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겠습니다.

전국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다시한번 시설물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대부분 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7도, 대전 17도, 광주 19도 대구 17도 부산 16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1도, 대전 22도, 광주 22도 대구 21도, 부산 19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산둥반도에 위치한 발달한 저기압에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내리고 있고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 이 저기압이 서해상으로 이동하면서 오늘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시점을 살펴보면 오늘 전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내일 낮까지 오겠고요. 그 밖의 전국은 내일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전남해안, 경남권해안, 지리산부근 제주도북부해안을 제외한 제주도는 50~150mm 많은 곳 경남권남해안, 지리산부근 제주도중산간 200mm이상 제주도산지 300mm 이상 이고요. 중부지방, 전남해안을 제외한 전라권 경북북부 경남해안을 제외한 경남 제주도북부해안, 서해5도에는 30~80mm 많이 오는 곳은 인천, 경기서해안과 강원남부 경북북부 100mm이상이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20~60mm입니다.

 

특히, 지역별로 강한 비가 내리는 시간대와 강수강도를 살펴보면 전남해안과 경남권해안, 지리산부근 제주도에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시간당 30~50mm 산지는 시간당 5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겠고요. 중부지방과 전남남해안을 제외한 전라권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사이 시간당 20mm 내외 그 밖의 지역은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시간당 1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겠으니까요. 비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등 중부지방의 강수가 점차 강해져 일부 지역에서는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일 오전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 유의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를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니 유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농경지 침수, 농수로 범람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사전에 점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겠습니다.

제주도와 충남서해안 전라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이상 산지는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오전에는 경상권해안에도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상권 해안을 제외한 전국 해안 지역과 제주도는 내일 오전까지 경상권 해안에는 내일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으니 대형크레인과 간판 등을 다시한번 점검해주시고요. 간판, 현수막과 같은 낙하물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야외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강풍으로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분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전망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15~19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요. 낮 기온은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해 16~23도로 어제보다 2~6도정도 낮겠으나 전남권과 경남권은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한편, 바다전망도 좋지 않겠습니다.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서해상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