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1/05 [15:36]
시화병원 심·뇌·혈관센터, 고난이도
장골동맥류, 복부대동맥류 동시 시술 성공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최근 시흥지역 최초 혈관조영술이 가능한 심·뇌·혈관센터 개소식을 개최한 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이 지난 29일 장골동맥류를 포함한 복부대동맥류 진단을 받은 고령 환자의 시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내원한 해당 환자는 심장·혈관내과 김기창 과장의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로 평균 지름 1cm의 장골동맥이 우측 5cm, 좌측 3cm까지 부풀고 동시에 복부대동맥류까지 2배 이상 팽창한 것으로 보아 파열 위험이 높다고 진단하여 전용선 심·뇌·혈관센터장과 협진 후 EVAR 시술을 결정했다.

 

EVAR(Endovascular aneurysm repair, 스텐트 그라프트 삽입술) 시술은 복부 내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 벽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약해져 직경이 늘어난 복부대동맥류에 대한 치료로, 개복하지 않고 혈관 내 인조혈관 스텐트 삽입을 통해 압력을 최소화하여 대동맥 파열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시술이 고난이도에 속한 이유는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83세 고령의 고위험군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복부대동맥류 스텐트 그라프트 삽입부터 양측 장골동맥류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시행했기 때문이다.

 

시화병원 심·뇌·혈관팀은 EVAR시술에 이어 우측 장골동맥에 분지형 스텐트 이식(Iliac branched device, IBD)을 통해 혈관을 보존하였으며, 좌측 장골동맥은 혈류의 유입을 차단하는 코일색전술을 병행하여 안전하게 시술에 성공했다.

 

주치의 김기창 과장은 “환자가 후유증 없이 건강하게 시술을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의 테크닉과 최첨단 시설 및 장비를 갖춘 체계적인 의료시스템 덕분“이라며 “대학병원에서 가능한 난이도 높은 혈관 중재 시술 성공으로 시화병원 심·뇌·혈관센터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중증·응급 심뇌혈관 환자들의 생명을 수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